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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 3가지 방법 (feat. 법인과 개인) 완납증명 납부 후 pdf저장 출력 발급비용 0원



지방세납세증명서는 지방세를 연체 또는 체납하지 않고 모두 완납했다는것을 공식적으로 증명해 주는 정부의 공식 서류입니다. 완납을 증명해 주는 서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지방세 납부내역증명서는 조금 다른 개념인데 납부내역증명서는 완납하지 않더라도 발급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방세납세증명서는 위택스와 정부24에서 발급할 수 있으며 발급 후 30일동안의 유효기간을 갖기 때문에 필요할 때마다 발급을 해서 사용해야 한다고 생각하시는것이 좋습니다. 발급은 온라인 인터넷으로 금방 쉽게 발급 받을 수 있으며 발급비용은 무료입니다.

위택스에서 지방세 납부하기



당연하게도 지방세납세증명서를 발급하기 위해서는 먼저 지방세를 완납해야 합니다. 지방세를 조회하고 납부하는 방법은 아래를 참고해 주세요.

서울시와 몇개의 광역시에서는 이택스로 접속해서 인터넷 발급을 받으면 됩니다. 그렇지만 대부분의 지역은 위택스로 접속해서 지방세납입증명서를 발급 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위택스를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위택스 홈페이지로 들어가서 상단의 ‘나의 위택스’ 메뉴를 클릭해 주세요

카카오톡, 페이코, 네이버 등의 간편인증을 통해 로그인을 해 줍니다. 회원가입이 필요하면 진행해 주세요~ 지방세 납세증명서를 조회하고 발급받기 위해서는 본인인증이 필요하기 때문에 위와 같은 절차가 필요합니다. 로그인을 하셨으면 아래와 같은 차례대로 메뉴를 선택해 주세요.

  • 나의 위택스
  • 위택스알리미
  • 고지서 미열람 확인
  • ‘전자납부번호’ 클릭
  • 납부방법을 선택 후 납부하기
  • 납부결과 확인 (완납이 맞는지~)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하기

이제 완납을 했으니 납입증명서를 발급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역시 아래와 같은 순서대로 메뉴를 찾아 주세요

  • 우측 상단의 전체메뉴 클릭
  • 납부결과 >> 증명서발급 >> 납세증명서 클릭
  • 신청내용 작성 (사용목적은 딱히 특별한게 없을 경우 그밖의 목적을 클릭하면 됩니다.)
  • 납세증명서 출력 (pdf로 저장해서 출력하셔도 됩니다)

세금을 체납한 사실이 없이 잘 납부해 왔다면 아래처럼 체납과 관련된 부분에 해당사항없음으로 나올것입니다.

지방세 납부증명서를 세무신고용으로만 필요한 경우에는 위택스에서 납부결과>납세자 일괄조회로 확인만 하셔도 무방합니다.

정부24에서 발급받기

먼저 정부 24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세요.



정부24에 접속해서 공인인증서나 간편인증서 등으로 로그인을 해 주세요.

로그인 후 지방세 홈페이지 중앙에 자주찾는 서비스에 지방세 납세증명을 클릭해 줍니다. 이후 아래 절차를 따라주세요

  • 민원안내 및 신청화면에서 발급 버튼을 눌러 주세요
  • 주소, 전화번호 등 요구하는 정보를 입력해 주세요
  • 증명서를 발급하려는 목적을 입력하고 수령방법, 발급부수 등을 선택합니다.
  • 그 외 요구하는 정보를 입력하고나서 문서 출력 버튼을 클릭해서 출력하면됩니다.

오프라인으로 발급받기

지방세납세완납 증명서는 안내드린 방법으로 온라인으로 발급이 가능하지만 오프라인에서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본인이 신분증을 지참하고 동사무소 등에 방문해서 신청하면 됩니다. 참고로 부동산 신탁등기를 목적으로 증명서를 발급하려는 경우에는 인터넷 발급이 불가하고 오프라인으로 발급신청을 해야 합니다.

사전에 정부24에서 발급신청을 하면서 온라인발급이 아닌 현장수령(오프라인발급)을 선택하시면 온라인 신청 후 발급을 하는것이기 때문에 시간을 조금 단축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발급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제출하고나서 오프라인 발급 받는것이기 때문에 시간은 별로 걸리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신분증을 지참해서 가까운 시군구청이나 주민센터 등에 방문해서 신청하는 경우 정보를 입력하는 시간이 조금 소요될 수 있습니다. 행정기관에 따라서 직접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을 담당하는 직원이 별도로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법인 지방세납세증명서는 어떻게 발급받는거지?

지금까지 위택스와 정부24 그리고 오프라인에서 지방세 완납 증명서를 발급 받는 방법에 대해서 안내 드렸습니다. 개인과 법인이 발급받는 방법은 위 안내드린 방법과 동일한 절차로 신청하면 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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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주묻는 질문



부모님의 지방세 납세증명서를 발급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는 대리인이 청구할 수 있습니다. 대리인이 방문해서 발급신청하는 경우 아래 구비서류를 갖추면 됩니다.

  • 본인(납세자)의 가족도 위임장 제출 필요
  • ②=① 본인 신분증(사본)
  • ② 본인 도장 또는 서명 날인 된 위임장
  • ③ 대리인 신분증
  • ▶ 방문접수 : 가까운 구청 및 동주민센터
  • ▶ 처리기간 : 즉시
  • ▶ 비용 :
  • ○ 지방세 납세증명서 → 수수료 무료
  • ○ 세목별 납세증명서 → 건당 800원

돌아가신 할아버지의 지방세 납세증명을 할 수 있나요?

지방세가 전산화 된 1950년 이전의 지방세 세목별 납부증명서는 발급되지 않습니다.

증명서 발급절차 요약

본인방문 시

  • 신분증을 제출하며 발급신청
  • 과세내역 확인 및 본인확인
  • 증명서발급

대리인 방문 시

  • 위임장 작성 및 신분증제출
  • 신분확인
  • 과세내역확인 및 증명서 발급

정부24

  • 정부24 접속
  • 회원가입 후 로그인
  • 지방세납세증명 > 신청서작성
  • 증명서 발급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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